본문 바로가기
[국내] 경주/경주여행

원성왕의 영원한 안식처 원성왕릉(괘릉)

by 해야diya 2023. 4. 1.

경주 원성왕릉은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제 38대 원왕성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릉이다.

원성왕릉-팻말-지도
원성왕릉

경주 원성왕릉

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괘능리 산17번지
입장 무료

왕실의 무덤으로 구분되어 있고 크기는 75,300㎡이다.

1963년 1월 21일에 사적으로 지정된 원성왕릉

원성왕릉은 따로 입장료를 받지 않는 릉이며, 입장료를 받지 않아서 인지 입구가 따로 설치되어 있지는 않다.

문화해설사의집
문화해설사의집

경주 역사문화탐방 스탬프 투어의 한 장소로 지정되어 있어 문화관광해설사의 집이 있다.

스탬프-투어-도장날인
스탬프 투어

도장이 하나씩 늘어 나는 재미는 스탬프 투어를 해보는 사람만이 알 수 있을 것이다.

경주 사람은 스탬프를 전부 채워도 기념품 지급이 안되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.

원성왕릉-전경
원성왕릉 전경

주차장에서 이어진 길을따라서 문화관광해설자의 집을 지나 조금만 걸어오니 바로 원성왕릉이 보인다.

신라 제 38대 왕이 원성왕은 기원전 57년부터 서기 935년까지 신라의 영향력 있는 통치자 중 한명 이다.

원성왕은 785년부터 795년까지 통치 했으며, 전반적으로 통치의 중요한 무화적, 종교적, 군사적 업적으로 특징지어져 신라 역사상 가장 중요한 통치자 중 한 명으로 기억된다고 한다.

원성왕릉-무인상-좌원성왕릉-무인상-우

입구에 들어서자 살짝 놀랐다,

석상이 입구를 바로 보고 있도록 만들어저 있는데 이 상은 무인상이라고 한다.

눈이 마주쳤다고 생각한 순간에는 나도 모르게 움찍하게 되었다.

바로옆에 문인상이 세워져 있고 그 옆으로 돌사자 상이 세워져 있다.

원성왕릉의 석상 역시 보물 제 1427호로 지정되어 있다.

석상-석주일괄-사자상
석상 및 석주일괄

원성왕릉 석상 및 석주일괄(보물 제 1427호)

사적 제 26호 경주 원성왕릉을 중심으로 좌,우 입구에 석조상들이 배치되어 있으며 수량은 문,무인 4점과 사자상4점, 석주 2점으로 총 10점의 석상이 세워져 있다.

무인상은 서역인 또는 서역풍을 나타내고 있어서 동서문화의 교류적 측면에서 크게 중시되고 있는 자료이며, 통일신라시대 절정기의 사실적인 조각인 성덕왕릉의 석상을 계승하여 매우 사실적으로 조각된 상이다.

원성왕릉-괘릉

원성왕릉(괘릉)

사적 제26호이다.

삼국사기에는 봉덕사 남쪽에서 화장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으며, 김유신장군묘와 마친가지로 무덤을 보호하기 위한 둘레석이 있는데, 이돌에 12지신상이 조각되어 있고, 그 주위를 에워싸고 있다.

12지신상-112지신상-2
12지신상-312지신상-4
12지신상

원성왕릉을 둘러싸고 있는 12지신상이다.

김유신장군묘에서도 보았던 12지신상을 다시 원성왕릉에서도 볼 수 있어, 감회가 새롭다.

원성왕릉-전경-괘릉-소나무

소나무로 둘러 쌓여진 원성왕릉

별칭으로 괘릉이라고 부르는 것은 무덤의 구덩이를 팔 때 물이 괴어 관을 걸어두었다는 조선시대의 민간신앙이 결부된 전설에 따른 것이라고 한다. 신라능묘 중 가장 완비된 형식을 갖춘것이 원성왕릉이다.

원성왕릉에서-바라본-전경
원성왕릉에서 본 풍경

원성왕릉에서 바라본 방향이다. 넓은공터와 잘어울러진 소나무 그리고 석상이 보인다.

신라 제38대왕 원성왕의 무덤과 석상을 관람하고 싶다면 원성왕릉에서 직접 확인을 해본다면 좋을것 같다.

 

 

 

댓글